경기 남부권에서는 지리적으로 상당히 좋은 곳에 위치해 있는 교통의 요지이다. 안양에서 강남을 가려면 인덕원을 반드시 거쳐야 하기 때문이다. 게다가 주변 도로망도 다채롭다. 최근에 이 점이 고평가받아서, 인덕원역 일대 주택 가격도 높아진 편이다. 인덕원역 일대는 분당신도시, 판교신도시보다 서울로 진입하는 데 훨씬 유리한 입지에 있다. 카카오맵 기준으로 인덕원역-강남역 최단거리 14.4 km, 판교역-강남역 14.7km, 야탑역-강남역 15.7km로, 강남의 베드타운 타이틀을 가지고 있는 분당보다 강남이 살짝 더 가깝다. 심지어 지하철 이용만을 기준으로 하면 강동구 고덕동, 명일동 일대보다 인덕원에서 서울시청이 더 가깝다. 게다가, 분당에서 서울 서남권으로 가려면 경부고속도로와 올림픽대로를 경유해야 하지만 여기서는 사당역까지 과천과 남태령을 거쳐서 바로, 구로나 영등포 쪽은 비산사거리까지 이동해서 경수대로를 이용하면 쉽게 갈 수 있다.
안양시, 과천시, 의왕시, 조금 더 가면 성남시까지 있는 4개 시의 접경 지역이자 교통의 요충지로, 이들 사이를 오가는 이용객이 많다. 특히 역 동쪽의 의왕시 내손동, 청계동 주민들은 이 역에서 버스↔지하철로 주로 환승한다. 이는 청계, 포일에서 마을버스는 발달하였으나, 서울로 바로 가는 버스가 발달하지 못한 탓도 크다.
역 북동쪽으로는 그린벨트로 지정되어 있어 개발이 전혀 되어 있지 않지만, 남서쪽으로는 단독주택 및 이 역을 이용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상업이 발달되어 있다. 근처에 관양지구 아파트단지가 들어서면서 상권이 더 활성화될 듯 필자는 생각한다.
2. 인덕원역 교통 호재
1. 인덕원 ~ 동탄 복선전철 건설사업(인동선)
수도권 서남부 지역(수원, 화성, 안양, 의왕)의 광역교통기능 확충을 통하여 대중교통 서비스 개선 및 대중교통 이용률을 제고한다. 지하철4호선 인덕원역을 시점으로, 광교에서는 신분당선, 영통에서는 분당선, 동탄에서는 SRT 및 GTX와 연계, 환승을 통해여 철도 네트워크 효율을 극대화 가능토록 한다. 철도수단의 서비스 수준 향상을 통한 교통체계 개선과 의왕시 및 수원시 지역의 고속철도 접근성 향상, 대규모 택지개발에 따른 교통체증 해소 및 주변 철도 노선의 활성화에 기대한다.
2. 월곶 ~ 판교 복선전철 건설사업(인동선)
송도~강릉 간 동서축 철도 네트워크의 단절구간을 연결하여 수도권과 지역경제 거점 간 연계성 제고한다. 수도권과 강원권 간 직접 연계를 통해 지역 주민들에게 철도교통 편의를 제공하고, 지역개발 촉진을 도모한다. 노선 신설로 통행시간 단축 및 환경비용의 절감에 기여하고, 수도권 남부 지역 활성화 및 강원지역 균형발전에 기여 한다.
3. 수도권광역급행철도 C노선 민간투자사업
GTX-C노선은 수원에서 양재, 삼성, 청량리 중심 지역을 지나는 노선으로 양주, 의정부까지 올라가는 모습을 발견해볼 수 있어 주로 수원, 의정부가 수혜지역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는 노선이라고 할 수 있다.
3. 인덕원역 교통 호재에 따른 수혜 아파트
1. 푸르지오엘센트로 아파트
인덕원역 최고 수혜 아파트중 하나이다. 인덕원역까지 도보로는 16분정도 걸리며 2019년에 입주를 시작해 현재 3년차 최신 아파트이며 1774세대의 푸르지오라는 브랜드 대단지로 구성되어있다. 최근 84제곱미터 실거래가는 16.3억이며 호가는 17억~20억 수준이다.
2. 인덕원마을삼성아파트
인덕원역에서 가장 가까운 아파트 단지이다. 인덕원역까지 도보로 7분이 걸리며 1998년에 입주를 시작해 24년차 아파트이며 1314세대의 대단지 이다. 최근 84제곱미터 실거래가는 9.9억이며 호가는 13억~13.5억 수준이다.
3. 인덕원삼호아파트
인덕원역에서 두번째로 가까운 아파트 단지이다. 인덕원역까지 도보로 11분이 걸리며 1991년에 입주를 시작해 현재 31년차 아파트이다. 이 아파트는 684세대의 중소형단지이며 전용면적기준 84~127제곱미터의 중대형 평형의 아파트이다. 최근 84제곱미터 실거래가는 9.5억이며 호가는 12.5억~16억 수준이다.
4. 푸른마을인덕원대우아파트
인덕원역에서 가장 큰 대단지이다. (2단지도 있으나 제외하였다.) 인덕원역까지 도보로 12분이 걸리며 2001년에 입주를 시작해 현재 21년차 아파트이다. 이 아파트는 1996세대의 대단지이다. 최근 84제곱미터 실거래가는 8.7억이며 호가는 11.5억~13.5억 수준이다.
5. 평촌 e-편한세상
인덕원역 주변에서 가장 작은 단지 이지만 푸르지오엘센트로를 빼면 가장 최신식의 아파트이다. 인덕원역까지 도보로 11분이 걸리며 2010년에 입주를 시작해 현재 12년차 아파트이다. 이 아파트는 220세대의 소형단지이다. 전용면적기준 130~152제곱미터의 대형 평형의 아파트이고, 주차대수 또한 2.2:1로 쾌적하다. 최근 127제곱미터 실거래가는 14.7억이며 호가는 18.5억~19억 수준이다.
지금까지 경기도 서남부 교통요지 인덕원역에 관련 호재아파트에 대해 알아보았다. 앞으로도 다양한 아파트 단지를 공유하고 유익한 정보를 나누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