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적 자유를 원하는 낙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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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필자는 최근 SK이노베이션과의 10조 계약으로 인하여 전기차 2차전지 수혜주로 부각되고 있는 에코프로비엠에 대하여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다.

 

1. 에코프로비엠 개요

에코프로비엠은 리튬이온전지용 양극활물질을 집중적으로 개발하여 니켈 함량 80% 이상의 NCA 및 NCM 양극 소재 국산화에 성공하며 높은 기술 자립도를 확보하였다. 에코프로비엠 양극활물질은 원가가 높은 코발트를 적게 사용하며, 에너지 밀도가 높은 니켈 함량이 높아 전기차용 소재로 적합하다. 또한, NCA와 NCM의 동시 생산이 가능하여, 각형/원통형/파우치형 등 고객사의 모든 배터리 타입에 따른 대응이 가능하다. 에코프로비엠 NCA 중 주력 제품인 'NCA034 시리즈'  개발을 통해 고출력 NCA 기반 양극활물질의 개발에 성공하였다. NCA는 LCO 소재에 알루미늄 및 니켈을 첨가해, 최종 니켈 함량이 80% 이상인 물질로 방전 용량이 높아 주로 전동공구, E-Bike 등 소형전지에 적용된다. 최근 Tesla를 선두로 신규 전기차 제조업체가 전기자동차용 배터리에 NCA 양극재의 적용을 확대하고 있는 추세이다. 

 

2. 에코프로비엠의 주요제품 및 서비스

에코프로비엠의 리튬이온 이차전지의 핵심소재인 양극 소재(양극재, 양극활물질)를 개발 및 생산하는 전지재료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양극재는 전체 배터리 소재 원가의 40% 이상을 차지하며, 배터리 특성을 결정짓는 핵심 소재이다. 에코프로비엠은 니켈 함량이 80% 이상이며 에너지 밀도가 높은 양극소재인 하이니켈(High Nickel)계 삼원계 양극활물질을 전문 생산하고 있다.

에코프로비엠 생산중인 하이니켈계 양근활물질 종류 및 특성

 

에코프로비엠 주요 매출 현황

3. 원재료 및 생산 설비

주요 원재료 현황

니켈 현황

코로나 델타변이 확산과 미국의 인플레이션 심화에 따른 위험자산 투자수요 둔화에도 불구하고, 중국의 스테인리스, 전기차 산업경기 개선 및 인도네시아의 코로나 재확산에 따른 공급제약으로 가격상승압력이 발생한 것으로 분석된다. 니켈가격은 글로벌 경기회복에 따라 스테인리스 및 전기차 산업의 성장세 및 미달러약세로 가격상승압력이 발생할 수 있으나 정련니켈 시장의 공급과잉적 펀더멘털과 인도네시아의 정 련니켈 생산량 확대로 상기 가격상승압력은 제약받을 갈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따라 니켈가격은 금년 하반기 이후 하락세를 나타낼 것으로 전망된다. 

 

코발트 현황

콩고 내전 사태로 인해 2008년까지 가격 폭등세 이후 하락세를 보였으나, 2016년 4분기부터 2018년 3월($95,500/톤) 까지 급등세를 보이며 수요가 공급을 압도할 것으로 전망되었다. 하지만 이후 콩고의 Katanga 광산이 생산을 재개하고, 유라시안 리소스의 Metal Coal광산이 생산 계획을 발표하는 등 코발트 생산량 증가와 맞물려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다만, 전기차 수요 급증에 따라 코발트를 포함한 전기자동차용 배터리 핵심 원료 가격이 급등하는 등 최근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리튬현황

리튬은 원재료인 염수(Brines) 또는 암염(Minerals)로 부터 1차로 탄산 리튬(Lithium Carbonate), 수산화리튬(Lithium Hydroxide)이 추출되고, 추가 공정을 통하여 다양한 리튬 제품을 생산할 수 있다. 리튬추출 기술 등 관련 기술 고도화 및 생산 프로젝트 증가로 2025년까지 리튬가격은 하향 안정화 될 것으로 전망되며, 전기자동차 전지용 수요 등 관련 산업의 수요가 대폭 증가될 것으로 보이는 2030년부터 상승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하얀 석유'로 불리는 리튬 수급에 대해, 관련 시장의 우려와 달리, 리튬공급능력은 이미 수요를 초과하며, 리튬의 공급을 위한 신규 프로젝트들이 진행되고 있어 수요를 압도할 것으로 예상된다.

연도 별 양극 소재 생산능력

에코프로비엠은 고객사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단계적 증설을 계획하고 있으며 투자비 효율화를 위한 Value Engineering 방안을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있다. CAM5 공장이 2020년 1분기부터 가동을 시작함에 따라, 에코프로비엠는 국내 최고의 하이니켈계 양극재 생산능력을 확보한 바 있다.

 

4. 매출 및 수수현황

매출 실적

5. 주요계약 및 연구개발 활동

리튬이온 이차전지시장은 기존의 소재가 적용된 리튬 이온 전지보다 더 높은 용량과출력을 요구하고 있다. 기존 소형전지의 수요처에서 전기자동차의 주행거리 향상에 하이니켈 소재가 필수 요소로 인식되면서, 고용량, 고출력 NCA는 차세대 전지의 양극재로 채택되고 있다. 에코프로비엠의 주력 제품인 하이니켈계 NCA와 Advanced NCM 계열은 고객 수요에 부합되는 제품으로, LCO나 저용량 NCM 제품과는 생산 공법, 용량 및 안정성 강화를 위한 입자크기의 차별화 등 다른 특성을 보유하고 있다. 에코프로비엠은 2004년 정부과제인 초고용량 양극소재 개발 Project에 참여하면서 고용량 소재의 기술을 축적하였으며, 2008년 NCA 양산 및 초도 공급을 시작하여 10년 이상 고용량 소재를 개발/양산하였다. 

연구개발 비용

 

연구개발 실적

6. 에코프로비엠의 주가 현황 및 최근 이슈사항

에코프로비엠의 최근 차트이다. 5월말 162,700원을 기록 한 후 계속 신고가를 기록하고 있다. 

에코프로비엠은 일반 제조업체이긴 하지만, 2차전지 업종의 특성을 타고 있어 상당한 매출 증가를 할 것으로 보인다. 매출액이 늘어나는 만큼 영업이익률도 증가하면서 실적 개선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에코프로비엠 이슈사항

제2의 에코프로비엠 찾아라…증권사 "엘앤에프·후성 뜬다" - 2021.09.24
에코프로비엠 '시총 10조원' 터치 - 2021.09.16
SK이노, 10兆 규모 고성능 양극재 구매..에코프로비엠과 계약 - 2021.09.09
진격의 에코프로비엠···‘10조 계약’ 호재에 코스닥 시총 2위 수성 -2021.09.10
"시총 10조원 간다" 에코프로비엠 목표주가 50만원 첫 등장 - 2021.09.09
"에코프로비엠, 견조한 실적 기대 …목표가 52만원으로 상향" - 2021.09.13
[단독] 에코프로비엠, 해외 공장 설립 10월 중순 발표한다 - 2021.09.10

 

7. 에코프로비엠 결론

우선, 필자는 최근 에코프로비엠을 전량 매도 하였다. 그 이유는 현재 시가총액 10조3000억 Per는 163배이다. 2차전지 테마를 타고, 급격한 상승세라고 이해를 하더라도 10조는 이해가 되지 않는다. 물론 요즘에는 오르는 주식만 오른다는 말이 있다. 하지만 코로나 이슈때 급격히 오른 씨젠을 보도록 하자. 끝도모르게 오르던 주식이 무상증자를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많이 떨어져 언제 전고점을 갈지 모르는 상황에 있다. 물론 2차전지와 코로나는 비교상대는 아니지만, 최근 급등했다는 의미는 다르지 않다. 필자가 생각하는 에코프로비엠의 적정 시가총액은 8조라고 생각한다. 에코프로비엠이 20%이상 하락 시 매수하도록 하여야 겠다. 

 

지금까지 2차전지 대장주 에코프로비엠에 대해 알아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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