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결론부터 말한다. 코인이든 주식이든 부동산이든 직접 본인이 마련한 시드머니로 수백억 수익인증하고 얼굴까고 계좌 공개하는 사람 아니면 100% 사기꾼이다. 그런 사기꾼들 유튜브나 리딩방에 구독료 내고 현장 강의 듣고 책 사준다면 당신은 참 훌륭한 호구다.
반응형
2.확신하는 사람들일수록 크게 잃고도 못 나온다. 확신은 배신을 부를 뿐이다. 당신들이 종교처럼 믿는 작가님과 신처럼 따르는 유튜버는 이미 평생 먹고 살 만큼 벌었다. 투자로 번 것이 아니라 투자로 부자 되고 싶은 인간들 뺏겨먹어서 부자가 된 거다. 너희들 피 같은 돈을 등 처먹었다는 말이다.
3.보통 그런 사기꾼들은 전문가를 자청한다. 수백억 자산가이자 부에 통달하신 작가님들이 당신에게 ‘좋은 투자정보’를 줄까? 구독료 내고 책 좀 산다고 피 한 방울 안 섞인 남에게 돈 버는 꿀정보를 주는 미친놈이 있을까? 그걸 믿었다면 혹은 지금도 믿는다면 당신 사기당하려고 태어난 사람이다.
4.사기꾼들은 욕망을 이용한다. 대부분의 주식은 연평균 +/-30% 등락한다. “00작가님 말대로 엄청 올랐어요!” 비슷하게 오른 주식은 널렸다. 오르거나 내리거나 둘뿐이다. 교묘한 말장난을 날려주면 멍청이들은 부자가 될 수 있다는 욕망에 속아 넘어간다. 작가의 인사이트가 마치 예언처럼 느껴진다.
5.사기꾼의 말을 진리로 믿으면 그의 일거수일투족에 의미를 부여하게 된다. 그가 읽는 책, 추천하는 영화, 사회의 사건과 이슈에 대해 밝히는 생각까지 메모하고 기록하고 되새긴다. 전형적인 사이비 종교에서 나타나는 몰입 현상이다. 몰입은 더욱 강한 확증편향을 만들어내고 열렬한 광신도가 된다.
6.광신도가 되면 사기꾼 말을 확대 재해석해서 여기저기로 퍼다나른다. 주변 사람들에게도 권하고 또 다른 노예들이 신도로 들어온다. 코로나시즌 자산 폭등 시기는 주식과 코인이 매일 같이 올랐으므로 이때 들어온 신도들은 작가님을 신처럼 숭배하면서 마이너스가 된 계좌를 구원해 줄 거라 믿는다.
7.스스로 사고하기 싫어하고 책 읽기 귀찮아하는 인간들은 사기꾼의 먹이가 된다. 개처럼 일해서 번 피 같은 돈을 작가님들에게 헌납한다. 추천 믿고 산 코인과 주식계좌가 녹아내리고 투자 실패로 부부간의 갈등이 빚어져도 작가님을 믿는다. 술 한 번 덜 마시고 담배 한 갑 아껴서 구독료를 낸다.
8.작가님들은 당신들 돈으로 차 사고 서울아파트 사고 달러랑 금도 산다. 주식? 코인? 사긴 사지. 레퍼럴 돌리고 텔레방 구독료 받은 돈 ‘일부’ 가지고. 달마다 전체시드를 어떻게 운용 중인지 100% 까는 작가님은 없다. 한배를 탔다고 생각하지만 당신만 마이너스지 작가님은 손해 안 본다.
9.은행 펀드만 해도 운용하는 자산의 종목과 비율을 오픈하는 투명성을 지킨다. 아가리로는 경제가 어쩌고 시장이 저쩌고 하면서 미래와 전망을 망하는 작가님들 중에 본인들 포트폴리오 100% 개방하는 사람이 있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런 사기꾼들한테 열심히 번 돈을 박는 당신은 병신이다.
10.부자 되는 과정의 괴로움을 감내할 생각은 없고 그저 돈이라는 결과만 바라는 인간은 한강이 답이다. 투자스트레스와 손실의 괴로움이면 부자가 되기 충분하다 생각하는가? 본업으로도 부자가 돼본 적 없는 인간들이 투자로 갑부가 될 생각을 한다는 게 어이가 없다. 노력이 싫으면 그냥 죽어라.
11.블로그와 유튜브에 코인전망,선물투자,코인단타전략 올리는 코인러들도 많다. 이 인간들은 사기꾼보다 악마다. 스킬공유&꿀통정보리뷰 라면서 레퍼럴로 남들 코인하다 조지게 만드는 악질이다. 이런 놈들에게 댓글로 고맙다, 잘 배우고 간다 하는 인간들은 도박으로 성공하고 싶은 정신병자들이다.
12.다들 돈에 미쳐서 부자 되는데 눈이 돌아가있다. 사기와 러그풀 폭락이 줄을 잇고 있음에도 공포에 사라는 말만 믿고 인생을 거는 미친놈들이 넘쳐난다. 투자는 상식적인 선에서 건강하게 해야 한다. 수익이 주는 짜릿함과 부자 될 거라는 환상이 짜내는 도파민에 중독되면 뇌가 완전히 맛이 간다.
13.사기꾼들 말에 투자하다 말아먹는 인간들은 답이 없다. 기우제 지내지 말고 일을 해라. 주식 믿지 말고 역량을 키워서 몸값을 올려라. 그리고 더는 사기꾼들한테 속지 마라. 이 글을 보고 뜨끔하거나 기분이 나쁘다면 당신 양심이 당신에게 마지막으로 부탁하는 거다. 망하기 싫으면 정신 차려라.
14.이 글을 끝으로 투자 쓴소리는 더 이상 올리지 않을 것이다. 한 번만 삐끗해도 따라잡을 수 없는 한국에서 투자로 실패하면 재도전은 불가능하다. 치열하게 산 자신의 인생을 욕망 때문에 더는 망치지 말길 바란다. 성실한 삶 그리고 건강한 투자로 조급함 대신 멀리 보는 초연함을 갖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