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도박중독자들은 판돈을 다 잃으면 목숨을 건다. 약쟁이들은 마약을 손에 넣으려고 범죄를 저지른다. 알코올중독자들은 뇌기능이 망가져 알코올성 치매로 비참하게 죽는다. 투자 중독도 이와 다를 바 없다. 투자 손실로 자살하거나 폐인이 되는 경우가 허다하다.
2. 날이 갈수록 투자 중독자들이 급증하고 있다. 루나-솔라나-거래소파산 사태로 심각한 타격을 입었음에도 복구하기 위해 여전히 코인을 하는 중독자들이 가득하다. 테슬라 주식 사서 인류 발전에 기여한다는 과대망상이나 시총이 수십 경이 될 거란 정신 나간 발언이 트위터에 넘쳐난다.
3. 욕망이 상식을 무너뜨리면 합리적인 판단력을 상실한다. 내가 산 주식과 코인이 내 인생을 역전시켜줄 거란 믿음이 신앙이 되면 비트코인은 신이 되고 머스크와 마이클 세일러는 혁명가가 된다. 그러나 평범한 사람이 투자로 수익을 얻었다면 그것은 운이다. 운이 다하면 결국 잃기 마련이다.
반응형
4. 이 글을 읽는 사람들 대부분은 이미 운을 잃었다. 투자의 혜안을 가졌다면 손해 보지 않았을 것이다. 그러나 애초에 안목이 없었으니 벌었다가 날리고 만회하려다 물린 거다. 운이 좋아서 번 돈은 운이 다하면 전부 날리는 것이 당연하다. 실력이 있었다면 손실이 없거나 모두 복구했을 것이다.
5. 코인과 주식으로 건물주가 되었다는 사람은 늘 주변에는 없다. 소수의 성공에 가려 언제나 절대다수의 피해는 보이지 않는 법이다. 빚내서 주식하고 남의 돈 빌려다 코인 해서 잃은 사람들이 훨씬 많다. 당장 주변에 투자로 코로나 이후 건물주가 된 사람들이 몇 명이나 있는가?
6. 욕망도 중독이 된다. 본인에 대한 믿음이 약할수록 자존감이 낮을수록 그리고 남을 의식하는 열등감이 클수록 투자에 중독되기 쉽다. 크게 벌어서 돈 자랑하고 사람들 위에 올라서고 싶은 마음이 삶을 망가뜨리는 방아쇠가 된다. 그렇게 전 재산을 넣는 순간 지옥이 열린다. 돈도 사람도 잃는다.
7. 코로나 이후 짧았던 자산 폭등 시기는 금리 인상과 물가폭등이 시작되자 빠르게 무너져내렸다. 대부분의 코인들은 고점 대비 -8,90% 하락한 상태다. 주식 역시 최근의 반등을 고려해도 -60% 이상 내려간 상황. 수익을 맛보고 빚을 내서 들어간 개인투자자들 대부분은 지옥에 처박혀 있을 것이다.
8. 그럼에도 시장이 성장하고 정상화되는 과정이라며 코인과 NFT가 미래라는 악마들이 있다. 본인 계좌도 오픈하지 않으면서 구독료와 조회 수로 돈을 벌 생각에 저점매수를 권하는 악귀들도 있다. 코인전망, 하락대응, 인사이트를 팔아먹는 사기꾼과 그걸 믿는 병신들이 가득하다. 투자 지옥이다.
9. 투자 지옥에 빠지면 현실로 돌아갈 길이 없다. 빠르게 불어나는 수익을 맛보면 근로의욕은 사라지고 하루에도 수백 프로 등락을 반복하는 시장을 보면 손실도 단번에 역전할 수 있을 것 같다. 크게 잃고도 만회하기 위해 또다시 코인을 하는 악순환. 노름꾼이 인생을 망치는 과정과 100% 똑같다.
10. 알콜, 약물, 도박 중독은 완치가 존재하지 않는다. 재활치료와 상담 그리고 투약으로도 한 번 망가진 뇌기능은 되살릴 수 없기 때문이다. 투자 중독 역시 도박중독과 다름없는 뇌 활동을 보인다고 한다. 결국 투자 중독은 심각한 정신질환이다. 그 심각성을 모르는 인간들이 태반일 뿐.
11. 투자로 인한 스트레스로 생긴 도파민 문제는 사람의 성격까지 망가뜨린다. 크게 벌어도 한 번에 망하는 투자를 반복하면 정신이 멀쩡할 수가 없다. 추세추종의 투자의 창시자이자 억만장자였던 리버모어도 투자 실패로 목숨을 끊었다. 탐욕은 누구에게나 비참한 결과를 가져온다.
12. 이미 중독에 빠진 사람들은 지옥에서 벗어날 수 없다. 코인이 미래고 테슬라가 인류의 구원이고 탈중앙이 혁명이라는 사람들. 감당할 수 있는 규모로 투자한다면 그들 말처럼 미래를 기대할 수도 있다. 그러나 대다수는 전 재산을 판돈처럼 걸고 쉽게 100배 벌기를 바라는 미치광이들이다.
13. 능력이 없어서 부자가 되지 못한 인간들이 투자 한 방에 인생을 역전하는 꿈을 꾼다. 공부랑 담쌓은 7등급 짜리가 수능 한 방으로 서울대 간다는 것과 다를 바 없다. 어처구니가 없다. 상식적인 사람이라면 할 말이 없는 사고방식. 이런 투자 중독자는 가족이든 지인이든 손절해야 한다.
14. 중독자들은 자기 인생을 망치고 나면 가족과 지인들의 삶도 망가뜨린다. 돈을 빌려다 또 코인하고 가족들 재산도 투자해서 날려먹는다. 그런 실패를 세력과 환경 탓으로 돌리고는 주변 사람들과 싸운다. 그렇게 돈도 사람을 잃고 나면 죽음만이 기다린다. 죽어야만 고쳐지는 병이 투자 중독이다.
15. 적게는 수백 많게는 수만 명의 팔로워를 두고 코인과 주식 이야기를 하는 트위터들이 많다. 그들 대다수는 이미 정상이 아니다. 개같이 일해서 번 피 같은 돈이 삭제되는 것을 농담처럼 말하면서 호재를 찾는 인간들. 댓글 다는 이들 역시 저점이나 반등을 운운하며 여전히 인생 한방을 꿈꾼다.
16. 코인이 나쁜 게 아니라 세력이 나쁘다. 사람 때문에 맘을 다쳐서 술에 손을 댄 거다. 서민은 주식 말고는 답이 없다. 마약을 하는 놈보다 파는 놈이 나쁘다. 전부 막장인생들이 늘어놓는 정신나간 소리다. 인생 한 방을 꿈꾸다 한 방에 훅 간다는 현실을 모르는 그들에게는 죽음만이 기다리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