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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번 필자는 GTX-C 호재아파트에 대해서 총 정리를 하였다.

2021.07.19 - [금융투자/부동산이야기] - GTX-C 호재아파트 총 정리

 

GTX-C 호재아파트 총 정리

지난 포스팅에서는 안산시 단원구 초지역메이저타운 푸르지오 3총사에 대해서 포스팅을 하였다. 오늘은 GTX-C노선과 관련하여 호재 아파트를 총 정리 하도록 하겠다. 2021.07.17 - [금융투자/부동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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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GTX-A 노선과 관련하여 호재 아파트를 총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다.

 

1. GTX란?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또는 GTX(Great Train eXpress)는 대한민국 수도권의 교통난 해소와 장거리 통근자들의 교통복지 제고를 위해 수도권 외곽에서 서울 도심 주요 3개 거점역인 서울역·청량리역·삼성역을 방사형으로 교차하여 30분대에 연결하며 서울을 중심으로 수도권의 남북과 동서를 잇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이다. 지하 40m 아래에 터널을 뚫어 노선을 대부분 직선화해 평균 시속을 100km(최고시속 200km)로 기존 전철보다 3~4배 빠르다고 한다. 건설 예정인 A노선(파주 운정~서울 삼성~화성 동탄), B노선(인천 송도~서울역~남양주 마석), C노선(양주 덕정~서울 삼성~수원) 가운데 A노선은 이달 말 착공할 예정이고,C노선은 최근 기본 계획을 착수하여 착공을 최대한 앞 당길 예정이다.

 

GTX 속도 비교

 GTX가 계획대로 건설되면 경기도 외각에서 서울 도심까지 20~30분 안에 주파하게 돼 교통 사각지대에 있던 경기 북부 및 경기 서남부 등 수도권 외각지역의 교통 환경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 된다. 특히 교통 사정이 열악하고 자족시설이 부족한 경기북부 도시들은 그 동안 일자리가 집중 된 서울 강남과 연결되는 광영 교통망에 목말라 하고 있었으나, GTX가 개통 되면 현재 지하철로 1시간 20분 걸리는 일산~삼성이 20분으로, 의정부~삼성이 1시간 15분에서 16분으로, 수원~삼성은 1시간 18분에서 22분으로 각각 줄어들게 된다.

 

2. GTX의 단점은 없을까?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에 대한 정망은 온통 장밋빛 일색이다.

첫째 요금문제다. 아무 좋은 교통수단도 서민이 감당할 수준의 적정 요금이 관건이다. 요금이 비싸면 이용객이 적어 적자폭은 더욱 커지는 악순환이 되풀이 될 것이다. 시간을 절반으로 단축시킬수 있는 KTX보다 무궁화호 열차를 타는 사람이 왜 많은가?

GTX-A 최소 요금

둘째 GTX는 서울 집중화를 가속화시킬 것이다. 서울 도심 접근성이 좋아지면 도심에 사람이 몰린다. 사무실로 몰린다. 따라서 상권이 커진다. 학군도 좋아진다. 반면 외곽 상권은 침체된다. 학군도 떨어진다. 사람이 떠난다. 따라서 도심과 가까운 직주근접 아파트값은 오르고 수도권 외곽 베드타운 아파트값은 내릴 수밖에 없다.

 

셋쩨 지역갈등을 부축일 것이다.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건설 사업을 둘러싼 지역 간 찬반 여론은 “내 집 아래 선로는 안 된다”, “내 집 앞으로 와달라”며 님비·핌비 현상을 극명하게 드러내고 있다. GTX가 3기 신도시 교통대책과 맞물려 추진되면서, GTX 노선이 주택단지 지하로 통과하는 서울 도심 지역 주민의 반발은 거세졌지만 노선을 연장하거나 정차역을 유치하기 위한 수도권 지자체 간 경쟁은 오히려 달아올랐다. 서울과 수도권의 주요 거점을 30분대로 묶는 GTX 3개 노선 사업이 궤도에 올랐지만, 2023년 개통을 앞둔 GTX A노선의 경우 서울 강남구 청담동 주민들이 주택가 지하로 노선이 통과하는 것에 반발해 행정소송을 제기하는 등 부침을 겪고 있다. 노선 결정 과정의 절차상 문제가 제기됐고, 강남구청이 시행사에 굴착허가를 내주지 않으며 맞섰지만 A노선 시행사가 행정소송에서 승소하며 결국 착공됐다. 반면 일부 지자체들은 GTX 3개 노선의 추가 정차와 연장을 요구하고 있다. 서울 성동구와 경기 안양·의왕·구리시 등은 노선별 정거장 신설을 추진 중이다. 예정 단계인 GTX-D 노선의 경우 아예 경기도가 나서 국토부에 제안한 사례다. D노선은 김포에서 부천을 거쳐 하남까지 이어지는데, 수도권 교통난 완화와 함께 집값 상승 기대를 몰고 왔다.

 

 

3. GTX-A 소개

GTX-A노선은 경기도 파주 운정신도시에서 출발하여 서울특별시의 은평구·중구· 강남구와 경기도 성남시· 용인시를 거쳐 화성시까지 83.1㎞를 운행하는 구간이다. 경기도 서북부와 서울 도심, 경기도 동남부를 가로지르는 노선으로, 운행 노선은 운정역(기점)▶킨텍스 역▶대곡역▶연신내역▶서울역▶삼성역▶수서역▶성남 역▶용인 역▶동탄역(종점)의 10개 역으로 계획되어 있다 처음에는 '경기도 일산(킨텐스역)~서울시 강남구(삼성역)' 노선으로 제안되었으나, 몇 차례의 변경을 거쳐 '파주~동탄'노선으로 확장되었다. 파주는 대북 호재와 GTX 호재를 함께 받는 지역인데, 중요한 것은 지금은 시세가 많이 반영되어 있어 조심해야 할 곳이고 조정 구역으로 되어 있음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2017년 3월 삼성역~동탄역 구간이 재성 사업으로 착공되었는데, 이 가운데 수서역~동탄역 구간은 수서 평택 고속선(수서 고속철도, SRT)의 노선을 공유한다. 운정역~삼성역 구간은 정부와 민간이 사업 위험을 각각 40%, 60%씩 분담하는 '위험분담형 민간투자사업'으로 추진하여 2018년에 착공한 뒤 2023년에 개통할 예정에 있다. 이렇게 되면 삼성역은 교통의 결정지가 되는데, 총 사업비는 5조 5473억 원이 소요되며, 개통 후 30년간 민간사업자에게 운영권을 부여하게 된다고 한다. 이 노선이 개통되면 경기도에서 서울까지의 통근 시간이 큰 폭으로 줄어들어 동탄역~삼성역까지는 기존의 77분에서 19분으로, 일산으로 서울역까지는 기존의 52분에서 14분으로, 일산에서 삼성역까지는 기존의 80분에서 20분으로 단축된다. 남북을 가로지르는 노선이므로 경제적 유발효과 또한 매우 클 것이라는 생각이다.

4. GTX-A 호재아파트 소개(84㎡, 실거래가 기준 가격 소개) 

GTX-A 확정된 역과 관련(가까운)하여 가장 핫한 아파트를 소개한다. (도보기준)

 

 

1. 운정역 도보 10분- 운정신도시 아이파크 - 9.7억 

 

GTX- A 호재아파트 운정신도시 아이파크

 

2. 킨텍스역 도보 1분(아파트 지하) - 킨텍스 원시티 - 15.7억

 

GTX- A 호재아파트 킨텍스 원시티

3. 대곡역 도보 19분  - 고양e편한세상대림2차아파트 - 5.95억

 

GTX- A 호재아파트 고양e편한세상 대림2차 아파트

4. 연신내역 도보 9분 - 북한산힐스테이트 7단지아파트 - 12.8억

 

GTX- A 호재아파트 북한산 힐스테이트 7단지 아파트

5. 서울역 도보 9분 - LIG서울역리가 - 16억

 

GTX- A 호재아파트 LIG서울역리가

6. 삼성역 도보 37분 - 래미안 대치팰리스 - 31.2억

 

GTX- A 호재아파트  래미안 대치팰리스

7. 수서역 도보 38분 - 헬리오시티 - 22.9억

 

GTX- A 호재아파트 헬리오시티

8. 성남역 도보 4분 백현마을휴먼시아2단지아파트 - 20.5억

 

GTX- A 호재아파트 백현마을휴먼시아2단지아파트

9. 용인역 - LG연원자이아파트 - 10억

 

GTX- A 호재아파트 LG연원자이아파트

10. 동탄역 도보 1분(지하) - 동탄역롯데캐슬 - 12억(?)

 

GTX- A 호재아파트 동탄역롯데캐슬

 

지금까지 GTX의 개요 및 장, 단점 그리고 GTX-A 관련 호재아파트에 대해 알아보았다. 앞으로도 다양한 아파트 단지를 공유하고 유익한 정보를 나누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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