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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C 호재아파트 총 정리

 

 

 

지난 포스팅에서는 안산시 단원구 초지역메이저타운 푸르지오 3총사에 대해서 포스팅을 하였다. 오늘은 GTX-C노선과 관련하여 호재 아파트를 총 정리 하도록 하겠다.

2021.07.17 - [금융투자/부동산이야기] - GTX-C 가능성이 보이는 펜타 역세권 초지역 메이저타운 푸르지오(메트로, 파크, 에코) 임장기 : 안산시 단원구

 

GTX-C 가능성이 보이는 펜타 역세권 초지역 메이저타운 푸르지오(메트로, 파크, 에코) 임장기 : 안

안산 임장 초지역임장 이유는 신안산선이 2024년 개통 예정으로 인해 어떻게 변할지 궁금하였다. 1. 안산은 어떤 도시인가. 경기도 서남부에 위치한 반월공단 및 시화공단이 소재하고 있는 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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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GTX란?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또는 GTX(Great Train eXpress)는 대한민국 수도권의 교통난 해소와 장거리 통근자들의 교통복지 제고를 위해 수도권 외곽에서 서울 도심 주요 3개 거점역인 서울역·청량리역·삼성역을 방사형으로 교차하여 30분대에 연결하며 서울을 중심으로 수도권의 남북과 동서를 잇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이다. 지하 40m 아래에 터널을 뚫어 노선을 대부분 직선화해 평균 시속을 100km(최고시속 200km)로 기존 전철보다 3~4배 빠르다고 한다. 건설 예정인 A노선(파주 운정~서울 삼성~화성 동탄), B노선(인천 송도~서울역~남양주 마석), C노선(양주 덕정~서울 삼성~수원) 가운데 A노선은 이달 말 착공할 예정이고,C노선은 최근 기본 계획을 착수하여 착공을 최대한 앞 당길 예정이다.

 

 

GTX 속도 비교

 

 GTX가 계획대로 건설되면 경기도 외각에서 서울 도심까지 20~30분 안에 주파하게 돼 교통 사각지대에 있던 경기 북부 및 경기 서남부 등 수도권 외각지역의 교통 환경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 된다. 특히 교통 사정이 열악하고 자족시설이 부족한 경기북부 도시들은 그 동안 일자리가 집중 된 서울 강남과 연결되는 광영 교통망에 목말라 하고 있었으나, GTX가 개통 되면 현재 지하철로 1시간 20분 걸리는 일산~삼성이 20분으로, 의정부~삼성이 1시간 15분에서 16분으로, 수원~삼성은 1시간 18분에서 22분으로 각각 줄어들게 된다.

 

2. GTX의 단점은 없을까?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에 대한 정망은 온통 장밋빛 일색이다.

첫째 요금문제다. 아무 좋은 교통수단도 서민이 감당할 수준의 적정 요금이 관건이다. 요금이 비싸면 이용객이 적어 적자폭은 더욱 커지는 악순환이 되풀이 될 것이다. 시간을 절반으로 단축시킬수 있는 KTX보다 무궁화호 열차를 타는 사람이 왜 많은가?

GTX-A 최소 요금

 

둘째 GTX는 서울 집중화를 가속화시킬 것이다. 서울 도심 접근성이 좋아지면 도심에 사람이 몰린다. 사무실로 몰린다. 따라서 상권이 커진다. 학군도 좋아진다. 반면 외곽 상권은 침체된다. 학군도 떨어진다. 사람이 떠난다. 따라서 도심과 가까운 직주근접 아파트값은 오르고 수도권 외곽 베드타운 아파트값은 내릴 수밖에 없다.

 

셋쩨 지역갈등을 부축일 것이다.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건설 사업을 둘러싼 지역 간 찬반 여론은 “내 집 아래 선로는 안 된다”, “내 집 앞으로 와달라”며 님비·핌비 현상을 극명하게 드러내고 있다. GTX가 3기 신도시 교통대책과 맞물려 추진되면서, GTX 노선이 주택단지 지하로 통과하는 서울 도심 지역 주민의 반발은 거세졌지만 노선을 연장하거나 정차역을 유치하기 위한 수도권 지자체 간 경쟁은 오히려 달아올랐다. 서울과 수도권의 주요 거점을 30분대로 묶는 GTX 3개 노선 사업이 궤도에 올랐지만, 2023년 개통을 앞둔 GTX A노선의 경우 서울 강남구 청담동 주민들이 주택가 지하로 노선이 통과하는 것에 반발해 행정소송을 제기하는 등 부침을 겪고 있다. 노선 결정 과정의 절차상 문제가 제기됐고, 강남구청이 시행사에 굴착허가를 내주지 않으며 맞섰지만 A노선 시행사가 행정소송에서 승소하며 결국 착공됐다. 반면 일부 지자체들은 GTX 3개 노선의 추가 정차와 연장을 요구하고 있다. 서울 성동구와 경기 안양·의왕·구리시 등은 노선별 정거장 신설을 추진 중이다. 예정 단계인 GTX-D 노선의 경우 아예 경기도가 나서 국토부에 제안한 사례다. D노선은 김포에서 부천을 거쳐 하남까지 이어지는데, 수도권 교통난 완화와 함께 집값 상승 기대를 몰고 왔다.

GTX관련 지역갈등의 예.

 

3. GTX-C 소개

GTX-C노선은 수원에서 양재, 삼성, 청량리 중심 지역을 지나는 노선으로 양주, 의정부까지 올라가는 모습을 발견해볼 수 있어 주로 수원, 의정부가 수혜지역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는 노선이라고 할 수 있다. 현재 GTX-C노선 추가 정차역으로 왕십리역, 인덕원역 등의 신설역이 확정되어 이 노선에 대한 이야기가 더욱 활발하게 들려오고 있다.

무엇보다 그 동안은 사업성이 떨어져 있어 사업이 통과되지 않았던 구간이었지만 수원, 양주까지 연장하게 되면서 그 사업성부터 제대로 높여 예비타당성까지 통과한 노선이라고 할 수 있다. 빠르면 21년 말에도 착공이 시작될 것이라고 기대된다는 소식까지 적극적으로 들려주고 있어서 사실 상 이 노선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주목해보는 이들의 시선이 많아졌다. 2021년 6월17일 덕정-수원을 연결하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 (GTX-C) C노선 민간투자사업에 대한 평과결과 현대건설 컨소시엄이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었다. 현대건설 컨소시엄출자자는 현대건설, 한화건설, 태영언설, 동부건설, 쌍용건설, (가칭)KB GTX-C 전문 투자형사모특별자산투자신탁(SOC) 등이다. 특히 현대건설 컨소시엄 측은 GTX-C노선에 서울 왕십리역과 안약 인덕원 역을 추가로 설치하자는 제안을 한 상태이다.

GTX-C 예상 노선도

4. GTX-C 호재아파트 소개(84㎡, 실거래가 기준 가격 소개) 

GTX-C 확정된 역과 관련(가까운)하여 가장 핫한 아파트를 소개한다. (도보기준)

 

1. 덕정역 도보 5분- 서희스타힐스1단지, 2단지 - 6억

GTX-C 관련 호재아파트 덕정역 서희스타힐스

 

2. 의정부역 도보 10분 - 의정부역센트럴자이&위브캐슬1단지 - 10억

GTX-C 관련 호재아파트 의정부역센트럴자이&위브캐슬1단지

 

3. 창동역 도보 13분 - 북한산아이파크 - 11.8억

GTX-C 관련 호재아파트 북한산 아이파크

 

4. 광운대역 도보 17분 - 월계 센트럴아이파크 - 12.5억

GTX-C 관련 호재아파트 월계 센트럴아이파크

 

5. 청량리역 도보 11분 - 레미안 크레시티 - 16.5억

GTX-C 관련 호재아파트 레미안크레시티

 

6. 왕십리역 도보 15분 - 서울숲리버뷰자이 - 18.45억

GTX-C 관련 호재아파트 서울숲리버뷰자이

 

7. 삼성역 도보 37분 - 래미안 대치팰리스 - 31.2억

GTX-C 관련 호재아파트 래미안 대치팰리스

 

7. 양재역 도보 19분 - 래미안리더스원, 서초그랑자이 - 29.7억

GTX-C 관련 호재아파트 서초 그랑자이

 

8. 과천역 도보 3분 - 푸르지오써밋, 위버필드 - 20.5억

GTX-C 관련 호재아파트 과천 푸르지오써밋 

 

9. 인덕원역 도보 16분 - 푸르지오엘센트로 - 16.3억

GTX-C 관련 호재아파트 푸르지오엘센트로

 

10. 금정역 도보 1분 - 금정힐스테이트 - 12.24억

GTX-C 관련 호재아파트 금정힐스테이트

 

11. 수원역 도보 50분 - 화서역 파크푸르지오 - 12.69억

GTX-C 관련 호재아파트 화서역 파크푸르지오


지금까지 GTX의 개요 및 장, 단점 그리고 GTX-C 관련 호재아파트에 대해 알아보았다. 앞으로도 다양한 아파트 단지를 공유하고 유익한 정보를 나누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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