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적 자유를 원하는 낙타

반응형

안녕하세요. 낙타입니다.

오늘은 슈퍼푸드로 잘 알려져 있는 블루베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슈퍼푸드로 잘 알려져 있는 블루베리는 북미를 포함한 북반구 전역에 분포하는 과일입니다. 이름과 달리 딸기 라즈베리 블랙베리 같은 베리와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하지만 꽃말은 "영리하고 친절합니다" 입니다. 이 이름에는 푸른색이 포함돼어 있지만 푸른색보다는 검은 색에 가까워 노화를 방지하는 안토시아닌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좋은 성분이 축적될수록 검게 변하는데요 수확하기 전에 덜 익었을 때는 파란색에 가깝습니다.

 

 

블루베리 100g은 섬유질 4.5g외 철, 망간 칼슘 등을 포함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2010년부터 전북과 경기도를 중심으로 재배되면서 광고를 통하여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말고 북한에서는 이를 진달래라고도 하며 높은 산에서는 토종 블루베리가 많다고 합니다. 이것을 모아서 음료, 알콜로 가공하여 판매하기도 합니다.

 

1. 성인병 예방

푸른 블루베리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하고 많아서 향산화 작용을 도와주므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며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성인병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혈당 조절에도 도움을 주므로 당뇨병개선,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 맑은 피부, 노화방지

보라의 색소는 지방을 잘 흡수하고 혈관 속에 노폐물을 녹여내고, 배설시키는 성질이 있어서 피를 맑게 합니다. 블루베리같은 경우는 우리 몸에서 활동하고 남은 에너지인 활성산소를 중화시켜 노화를 방지한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블루베리는 항산화 식품으로 유명한 사과보다도 3배 이상이나 되는 항산화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세포가 노화되는 것을 막습니다. 또한 이로 인해 치매를 먼저 예방 할 수 있게 합니다. 그리고 블루베리는 세포를 보호하고 면역 시스템을 증진하는 산화 방지제를 풍부하게 함유하여 요로에 감염이 되는 요로감염을 방지하고 예방하는 질병예방의 열할도 한다고 합니다.

 

3. 피부 미용

앞서 이야기 하였던 블루베리에 함유된 안토시아닌이라는 강력한 항산화 물질의 도움으로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 산소를 제거하므로 피부 잔주름을 제거하면서 피부를 탄력있고 깨끗하게 유지시켜준다고 합니다. 블루베리는 비타민C, 비타민E 외 각종 미네랄 등 피부개선에 꼭 필요한 영양분을 풍부하고 풍요롭게 포함하고 있으므로 스트레스에 지친 피부에도 도움을 주며 피부를 더욱 맑고 깨끗하게 개선시켜 줍니다. 또한 블루베리 속의 폴라보노이드라는 양분은 피부세포를 생성하고, 콜라겐 분해억제와 같은 좋은 작용을 하여 피부를 더욱 탄력있게 유지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4. 항암효과

블루베리에 함유된 안토시아닌 성분 같은 경우, 발암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므로 몸이 산성화 되는 것을 막아주고 암을 예방하는데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블루베리의 프테로스틸벤 성분같은 경우는 암 성장을 유발하는 유리기라 불리는 고반응성 물질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유방암, 대장암, 자궁암 등의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5. 면역력 강화

블루베리에 함유된 비타민C 성분 같은 경우에는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감기나 외부에서 유입되는 바이러스나 질병 등으로 부터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블루베리에는 면역력 강화에 좋은 비타민C 뿐만 아니라 각종 미네랄 성분이 18종이나 함유하고 있으며, 특별히 안토시아닌 성분은 우리 체내의 면역시스템을 증진시켜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되고, 항암 작용도 뛰어나기에 체내 병균 제거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6. 눈 건강

블루베리 효능 중 가장 대표정인게 바로 눈 건강관리 입니다. 블루베리 속에는 안토시아닌이라는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 안토시아닌의 성분은 눈이 스트레스나 과로로 피로할 때 피로도를 날려주기도 하고, 천천히 매일 꾸준히 섭취했을 때는 시력을 회복하게 해 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어디까지나 보완하는 정도이지 아주 나쁜 시력을 매우 좋은 시력으로 올리는 그런 기적같은 일은 없으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7. 건강한 이뇨작용

블루베리에는 "프로안티시아니딘"이라는 성분이 있습니다. 이것은 방광, 소변 기관의 내면 벽에 박테리아가 서식하지 못하도록 하여 요로감염을 막아준다고 합니다. 소변기 계통의 건강을 도와 소변을 시원하게 보도록 주와주는 것이지요. 블루베리의 하루 필요량은 30~40g이고 갯수로는 20~30알 정도라고 합니다. 그러므로 미국에서는 70g이상 섭취할 것을 권장하고 있으며 블루베리는 자연지 우신 선물입니다. 그러므로 부작용이 없어 과잉으로 섭취한다고 해도 블루베리의 특징상 과잉 분을 배출이 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부작용이 없다는 것이 증명되었습니다.

 

 

 

 

 

 

8. 뼈건강

"Bone and Mineral Research" 저널에서 발표한 Arkansas대학 연구팀의 연구에 따르면 블루베리 속의 성분이 뼈를 더욱더 건강하고 강하게 만드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블루베리가루를 먹은 생쥐들은 먹지 않은 생쥐들 보다 뼈의 질량이 두드러지게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9. 치매예방

블루베리에는 폴리페놀이라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러한 성분은 산화스트레스와 염증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기때문에 기억력을 증가시켜주고 뇌의 활성기능이 원할하게 될 수 있도록 도와서 치매 등 뇌질환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블루베리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갈산 같은 경우, 항산화 성분의 일종이면서 신경을 보호해주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항산화 성분이 뇌 세포를 보호하고 뇌 기능을 활성화해준다는 연구 결과까지 있으니, 솔깃하긴 합니다. 또한 뇌에 좋은 영양소인 살산이 풍부한 다른 음식으로는 캐슈너트와 헤이즐넛, 자두, 딸기, 망고, 녹차, 적포도주 등이 있습니다.

 

 

 

 

 

 

10. 콜레스테롤 산화방지

신체에는 좋은 콜레스테롤과 나쁜 콜레스테롤 두가지의 콜레스테롤이 있는데요.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는 유지하는 것이 좋으며 나쁜 콜레스텔롤 수치는 비만과 같은 다양한 질병을 만들어내는 요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수치를 낮추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블루베리에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기에 그 항산화 성분이 체내의 지방을 연소시키고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여주는 것에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비만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는 식품으로 블루베리가 유용하고 괜찮은 식품이라고 합니다. 이처럼 우리 신체에는 콜레스테롤이라는 것이 꾸준히 쌓이는데요. 이 콜레스테롤이 몸 안에서 산화하여 나쁜 물질을 뿜지 않도록 조절해 주는 역할을 하기도합니다.

 

블루베리의 보관방법

신선한 블루베리는 물에 오래 담가 씻기보다는 재빨리 찬물에 행구는 느낌으로 씻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물에 씻어 냉장고에 보관하지 말고 먹기 전에 씻는 것이 신선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씻은 후에 페이퍼 타월로 물기를 닦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할 점이며, 막양 여름 블루베리를 연중 내내 즐기고 싶다면 냉동 보관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지금까지 블루베리 효능을 종합해 보자면 시력의 회복 및 증진, 노화방지 등 좋은점이 많은 것 같습니다. 슈퍼푸드라고 불릴만 한 것 같습니다. 꾸준히 섭취하여 건강한 신체를 가지도록 합시다.

반응형